[김승범 연구원]
크레아 플래닛이 바이칼네이처를 자회사로 편입하며 국내 7,000억원 규모의 생수시장에 진출한다.
5일 크레아플래닛은 7억원을 투자해 생수 유통회사 바이칼네이처의 주식 40.94%(특수관계자포함 53%)를 취득한다고 밝혔다. 바이칼네이처 유상증자에 참여하며 신주를 취득한 크레아플래닛은 자회사로 편입한다고 지난 2일 공시한 바 있다.
크레아플래닛에 따르면 바이칼네이처는 러시아 바이칼 호(湖) 심층수를 생수, 탄산수 형태로 제조, 판매하는 러시아 1위 회사인 바이칼씨컴퍼니와 국내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하고, 유통을 시작한 생수개발 및 수입전문 회사다.
회사측은 『이 회사는 지난해 러시아 브랴티야(Buryatia) 자치공화국 정부로부터 50년간 바이칼호 심층수에 대한 취수권을 독점 허가 받았으며, 최근 바이칼호 생수의 국내 공급을 위한 각종 인증과 검사를 마무리 지은바 있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선 최초로 바이칼 호 심층 탄산수를 이달 1일부턴 국내 대표 편의점인 GS25 편의점을 통해 판매를 시작 했다. 크레아플래닛은 바이칼네이처 인수를 통해 유통사업을 식, 음료 분야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탄산수를 시작으로, 이후 다양한 생수 신제품까지 출시하며 유통망을 지속적으로 넓혀 간다는 방침이다.
임병진 크레아플래닛 대표이사는 『먹는 물 시장은 해마다 10%씩 급성장 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를 배경으로 좋은 물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며 『바이칼 호수는 2,500만년 전 형성돼 현재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담수호로 이 곳에서 취수된 심층수는 국내 소비자들을 충분히 매료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현재 국내 생수 시장은 매년 10% 이상씩 성장하고 있다. 시장조사 기관 AC닐슨에 따르면 국내 생수시장 규모는 2015년 6,408억원에서 지난해 15.5% 성장한 7,403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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