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밑줄긋기] 부자되는 원칙은 단순하다 『보도 섀퍼의 돈』
  • 이민주
  • 등록 2017-07-09 16:42:13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보도 섀퍼의 돈>. 보도 섀퍼 지음. 이병서 옮김. 북플러스 펴냄. 2003년 4월. 

125883287

- 부자가 되는 원리를 한마디로 요약하면 저축하고 투자하고, 또, 저축하고 투자한다는 것이다.

- 돈으로부터 자유를 얻는 길은 고단하다. 그러나 경제적인 문제에 얽매여 사는 것은 훨씬 더 고단하다.

- 개인의 재정 상태는 그의 자신감 형성에 결정적인 작용을 한다. 자고로 돈이란 근거없는 낙관주의를 용납하지 않는다. 은행 잔고는 항상 화폐의 최소 단위까지 적나라하게 까발리고, 거기엔 과장이나 미화가 끼어들 여지가 없다. 어떤 상황에서도 오그라들지 않고 자신감을 가지러면 먼저 자신의 돈 문제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 하루 종일 일하는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다. 생각할 시간이 있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 인생은 둘 가운데 하나다. 당신 스스로 당신의 인생을 설계하든지, 외부의 힘에 의해 설계를 당하든가...

- 낙관주의는 모든 일의 긍정적인 면만 보게 한다. 자신감은 어두운 면까지 감당할 수 있게 해준다.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과거 경험을 토대로 "나는 문제없어"라고 스스로 말할 수 있는 사람이다.

- 모든 책임은 항상 나에게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못하면 재산을 모으는 것은 불가능하다.

- 어제의 결정이 오늘을 만들고, 오늘의 결정이 미래를 만든다.

- 올바른 질문을 던져라

- 나이가 들면 당신은 오직 한가지만을 후회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하지 않은 일들이다.

- 당신은 당신이 읽은 책의 총합이다.

-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전에 두려움이 생기지 않는다면 그 일은 당신에게 왜소한 일이다.

-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면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한다. 절대로 실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 것도 하지 않는 사람이다.

- 부자가 되는 원리를 배우기는 어렵지 않다. 그런데 세상이 부자가 그렇게 많지 않은 이유는 가난한 채로 사는 것도 쉽기 때문이다. 성공 일지를 매일 매일 쓰는 것도 쉬운 일이지만, 그렇게 하지 않는 것도 쉽다. 매달 수입의 10%를 저축하는 것도 쉽지만, 다 써버리는 것도 쉽다.

- 소비를 위해 빚을 지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그냥 위험한 일이 아니라 매우 위험한 일이다. 예를 들어 자동차, 가구, 오디오, TV를 사기 위해 빚을 지는 것을 말한다. 

- 바빌로니아 시대에 성벽에서 일하는 노예의 3분의 2는 전쟁에서 패해 노예가 된 사람들이 아니라 빚 때문에 자유를 잃은 사람들이었다. 이들 빚 노예들은 원래는 자유인이었지만 소비나 도박을 위해 자신의 몸을 담보로 돈을 빌렸다가 이를 갚지 못해 노예로 전락했다. 태양이 무자비하게 내리쬐는 뙤약볕 아래에서 벽돌을 나르던 노예들의 평균 수명은 3년이었다. 노예들이 지쳐 쓰러지면 감독관은 인정사정없이 채찍을 휘둘렀고, 그래도 일을 하지 않으면 작업장에서 밀쳐서 바위 아래로 떨어 뜨렸다.

- 빚 때문에 생기는 장기간의 고통이 순간의 소비 충동을 억누를 때 생기는 고통보다 훨씬 크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그러나 우리의 뇌는 당장 기쁨을 누리는 것을 강력하게 선호한다.

- 푼돈을 소중하게 여겨라. 지출을 모두 기록해라. 신용카드를 잘라라. 마이너스 통장이 없다고 생각해라. 돈을 쓸 때마다 한번 더 생각해라. 새로운 수입원을 찾아라. 지출액과 수입액을 정라하라. 절박해져라.

- 적어도 500만원 이상을 확고한 비자금으로 은행 대여금고 같은 곳에 보관해둬라.

- 돈이 생겼을 때 절대로 빚을 갚는데 50% 이상을 쓰지 마라. 200만원이 벌었다면 100만원을 생계비로 쓰고, 50만원은 빚 갚는데 쓰고, 50만원은 아무로 모르게 저축하라.

- 나는 하루에 5,000원만 갖고 지내기로 했다. 나의 5,000원 프로그램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하루하루 이 프로그램을 실천하면서 나는 스스로가 자랑스러워지기 시작했다. 이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이전 아는 정말 무절제했다. 절제가 자유를 가져다준다는 사실을 몰랐다. 당시 나는 절제란 별 능력없는 고리타분한 사람들에게나 어울리는 고리타분한 습성 정도로 여겼다.

- 당신의 수입은 당신이 시장에 얼마만큼 기여하느냐와 거의 정확하게 일치한다.

- 사업은 자기 돈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돈으로 하는 것이다. 회사 이외의 다른 재산을 모으지 않으면 결국 당신의 개인 생활도 회사의 성패에 좌우될 수 밖에 없다. 자기 사업을 하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번 돈을 전부 회사에 투자하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 당신의 인지도가 당신의 소득이다.

- 큰 성공은 아이디어에서 시작된다. 아이디어가 좋으면 돈은 어디서든 우리 삶으로 흘러들어온다. 단, 하나의 아이디어가 10억원의 가치를 지닐 수 있다.

- 인간은 수입이 아니라 저축으로 부자가 된다. 저축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저축에 대한 신념과 태도는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 한달에 3,000만원 이상을 벌면서도 빚더미에 있는 사람을 나는 족히 수백명은 알고 있다. 당신이 지금 버는 돈으로 살기 어렵다면, 지금보다 두배를 벌어도 살기 어렵기는 마찬가지이다.

- 워렌 버핏은 일단 자신의 손으로 들어온 돈은 단 1달러도 절대로 낭비하지 않았다. 그는 자신을 위해서는 아무 것도 사지 않았다. 그가 보기에 쓰라고 있는 돈은 한푼도 없었고, 모두 미래를 위해 투자할 돈 뿐이었다. 

- 존 템플턴은 19세 때 매달 버는 돈의 50%를 저축하기로 아내와 결심했다. 그는 수입이 너무 적어 50%를 빼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을 때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결정적인 순간이었다고 말한다.

- 새로운 수입원을 창출하라.

- 우리는 절대로 주식을 소홀히 생각하면 안된다.

-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경제 상황을 개선하지 못하면서 그 자리에서 맴돌고 있다. 그들이 너무 적게 벌기 때문이 아니라, 너무 많이 쓰고 너무 적게 투자하기 때문이다. 잠기는 돈이 많을 수록 우리가 투자할 수 있는 돈은 줄어들게 된다. 집을 사기 위해 들어가는 돈은 잠기는 돈이다.

-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돈의 가치가 얼마나 감소하는지를 계산하는 간단한 공식이 있다. '75 / 인플레이션 비율 = 돈의 가치가 절반으로 떨어지는 햇수' 이다. 예를 들어 인플레이션 비율이 4% 수준을 계속 유지하면 18년(72/4) 후의 돈의 가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9% 인플레이션이면 당신의 돈의 가치가 절반으로 떨어지는데는 8년 밖에 걸리지 않는다.

- 한번도 손실을 내지 않고 부자가 된 사람은 없다.

- 어느 누구도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다.

- 인류는 각자가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함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었다. 자신이 잘 모르는 것은 그 분야에 정통한 사람에게 위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아무도 말하지 않는 PEG 밸류에이션의 회색지대와 황색지대 PEG와 관련된 데이터를 살펴보다 보면 그 값을 해석하기 어려운 회색지대를 만나게 된다. 그 범위의 폭도 매우 큰 편이라서 PEG로 주식을 매수하려고 하는 투자자들은 PEG를 이용하여 소문만큼 쉽게 주식을 고를 수 없어서 당황하게 될 것이다.일반적으로 PEG를 선호하는 사람들은 PEG의 매수 범위를 정해 놓는다. 피터 린치(Peter Lynch)는 0.5를 기..
  2. 포스코인터내셔널, 하반기 철강 시황 회복 전망 -하나 하나증권이 12일 포스코인터내셔널(047050)에 대해 원자재 가격 하락과 제품 수요 부진이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지만,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이익 규모 안정화가 지속되고 있고 하반기 철강 시황 회복 여부에 따라 추가 실적 개선이 가능하다며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7만6000원을 유지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전일종가는 5만6200원.
  3. 다산솔루에타, 자동차부품주 저PER 1위...0.98 다산솔루에타(대표이사 신경훈. 154040)가 7월 자동차부품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다산솔루에타는 7월 자동차부품주에서 PER 0.98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서연(007860)(1.73), 티에이치엔(019180)(2.05), 일지테크(019540)(2.1)가 뒤를 이었다.다산솔루에타는 지난해 매출 1588억원, 영업손실 1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매출..
  4. [버핏 리포트] 동원F&B, 글로벌 어가 안정에 실적 개선…목표가↑-하나증권 하나증권이 18일 동원F&B(049770)에 대해 캔·햄·샘물이 식품 매출액을 견인하고, 글로벌 선망참치 어가 약세로 3분기 이익 레버리지가 기대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고, 목표 주가는 기존 4만8000원에서 6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동원F&B의 전일 종가는 4만2600원이다.심은주 하나증권 연구원은 “동원F&B의 2분기 연.
  5. 동양이엔피, 전기제품주 저PER 1위... 2.84 동양이엔피(대표이사 김재수 김재만. 079960)가 6월 전기제품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동양이엔피는 6월 전기제품주에서 PER 2.84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웰킵스하이텍(043590)(4.21), 성호전자(043260)(5.59), 신화콘텍(187270)(9.16)가 뒤를 이었다.동양이엔피는 지난해 매출 5369억원, 영업이익 43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