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구 연구원]
카카오가 광고와 콘텐츠 사업의 성장으로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10일 카카오는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44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24% 증가한 4,684억원을 기록했으나, 당기순이익은 5.6% 감소한 125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매출액은 분기 최대 규모로 나타났다.
광고와 콘텐츠 사업의 성장이 기여했기 때문에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증가로 이어졌다는 평가다.
광고 플랫폼 매출은 1,514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4%, 전년 동기 대비 11% 성장했다. 저효율 네트워크 광고 제외로 110억원의 자발적 감소분이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광고 사업부문의 성장과 대통령 선거 같은 이벤트가 호실적으로 이어졌다.
콘텐츠 플랫폼 사업도 전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한 2,363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뮤직 콘텐츠 매출은 멜론의 유료 고객 증가세가 지속되면서 전분기 대비 6%, 전년 동기 대비 29% 성장한 1,171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쟁 심화로 게임 콘텐츠 매출이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787억원을 기록했다.
기타 매출은 카카오프렌즈 등 커머스의 성장, 모빌리티 매출의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 증가한 808억원을 기록했다.
한편 카카오는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아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카카오 I는 카카오톡, 다음, 멜론, 카카오내비 등 카카오의 생활 밀착형 서비스들과 결합한다. 스마트 스피커 「카카오미니」도 조만간 출시된다. 만능 통합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 카카오톡 스토어 서비스, 주문하기와 장보기 서비스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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