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범 연구원]
하나금융지주와 SK텔레콤이 K뱅크, 카카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항하기 위해 생활금융플랫폼을 선보였다.
4일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합작한 「핀크(Finnq)」가 첫 정식 서비스를 내놨다. 핀크는 2016년 10월 하나금융그룹과 SK텔레콤이 각각 51%, 49%의 비율로 출자한 합작법인으로 알려졌다.
핀크는 인공지능(AI) 기반 채팅 프로그램(챗봇) 「핀고」(Fingo)와 금융거래 내역을 집계·분석하는 「시미」(See Me) 기능을 활용한 금융생활 관리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웠다.
핀크는 이용자 동의를 토대로 각종 은행 계좌와 신용카드 사용 내역 등을 분석하고 지출 규모, 소비 습관, 금융 자산 현황, 소득·지출 변화 등에 관한 여러 정보를 제공한다. 또 「통신비 할인 카드 추천」, 「적금 추천」 등 이용자가 제시한 조건과 관련 있는 금융상품도 소개한다.
시미 기능을 활용하면 지출액과 계좌 잔액을 비교해 이용자 주머니 사정을 판단할 수 있고 소비 패턴을 확인할 수도 있다.
특히 모바일 앱 기반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대항마가 될 지 관심이 모아진다. 핀크는 신용카드 거래내역을 기반으로 한 지출 관리 등 인터넷은행에는 없는 차별화된 기능을 통해 2030 젊은 직장인층 공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2030 세대의 건전한 소비습관을 돕는 AI 기반의 「머니 트레이너」를 지향한다』며 『핀크가 금융의 딱딱하고 복잡한 이미지를 벗고 쉽게 저축하고 합리적으로 소비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도 『지금까지 갖고 있지 않았던 건전한 자산형성 습관을 핀크가 제시할 것』이라며 『시간이 지날수록 쌓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앞으로 새로운 경험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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