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예인이 아니라 캐릭터가 주인공, 「콜라보레이션」 인기
  • 김승범 기자
  • 등록 2016-03-31 14:09:59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승범 연구원]

20160317011438_837528_600_401

최근 화장품업계는 광고모델로 캐릭터를 내세운 광고 전략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과거 화장품 모델은 미녀 배우의 전유물로 통했으나, 요즘 들어서 친근한 모바일 메신저 캐릭터가 모델로 쓰이기 시작했다.

LG생활건강의 「더페이스샵」과 에이블씨앤씨의 「미샤」는 각각 모바일메신저 「카카오프렌즈」와 「라인」의 캐릭터를 모델로 한 제품을 내놓으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20160317011441_837534_600_389

올해 1월 미샤는 모바일 메신저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을 시작했다. 미샤는 NHN과 손잡고 라인프렌즈 캐릭터를 입힌 제품을 출시했다. 출시 당인 오전 강남, 명동, 홍대 등 주요 상권에 위치한 매장에서 완판이 이어졌다.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미샤는 최근 신제품 2종을 포함해 총 4종 19품목을 추가로 출시했다. 

에이블씨앤씨에 따르면 미샤는 라인과 협업한 1월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가량 늘었다. 라인프렌즈의 경우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거워 하반기까지도 출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샤라인

대표 상품 매직쿠션과 매직 쿠션 모이스처는 「없어서 못파는 제품」이 됐다. 품귀현상의 주인공은 귀여움으로 중무장한 갈색 곰 브라운과 노란 병아리 샐리다. 브라운과 샐리 얼굴이 담긴 동그란 팩트는 고매출 효자 상품으로 등극했다.

미샤 관계자는 『현재 품귀 현상을 빚고 있는 매직 쿠션의 경우, 국내 소비자 뿐만 아니라 대만, 일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높다』며 『한 외국인 관광객은 투어 일정 중에도 3번이나 매장을 방문해 해당 제품 구매를 원했지만 수량이 없어 빈손으로 돌아가는 안타까운 사연도 있다』고 설명했다.

더페이스샵카카오

지난 22일 더페이스샵은 카카오프렌즈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더페이스샵은 K-뷰티 열풍의 주역이자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기가 많은 국내 뷰티 브랜드로, 카카오프렌즈는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해외 소비자와의 접점을 자연스럽게 늘려간다는 전략이다. 선 케어, 마스크팩, 향수, 핸드크림, 립크리머 등 협업 제품을 선보였다.

더페이스샵은 카카오프렌즈와 협업한 제품이 출시 8일 만에 초도물량이 완판되며 해외에서도 추가주문이 이어지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20160317011440_837532_600_337
더페이스샵 관계자는 『베스트셀러 제품에 카카오프렌즈의 귀여운 캐릭터가 더해져 시너지 효과를 제대로 보고 있다』며 『국내뿐 아니라 중국과 베트남, 싱가포르 등에서 이 제품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카카오프렌즈 측은 『국민캐릭터로 인정받은 국내 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페이스샵과 함께 새로운 한류 콘텐츠의 브랜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여성 소비자들은 지불 가능한 금액대의 귀여운 디자인 제품을 구매하면서 행복감을 느낀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장기 불황이 지속되면서 「작은 사치」를 추구하는 모습이다. 또한 「카카오톡」과 「라인」의 캐릭터가 전면에 등장한 것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모바일메신저 캐릭터의 친근함과 대중성을 이용해 더 큰 시너지를 노리는 것이라고 업계는 파악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같은 제품이라도 친근한 캐릭터가 있으면 한번 더 눈길이 갈 수밖에 없다』며 『특히 라인프렌즈와 카카오프렌즈의 캐릭터상품은 국내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에서 더 인기가 높다』고 말했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버핏연구소'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버핏 리포트] SK, 양당 대선 후보 정책 최대 수혜-iM iM증권은 2일 SK(034730)에 대해 대선 후보들의 자본시장 정책과 관련하여 최대 수혜를 볼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20만원을 유지했다. SK의 전일종가는 16만3700원이다.증권가는 SK의 2분기 매출액은 30조1573억원(YoY -3.33%), 영업이익은 1조1313억원(YoY +49.60%)을 기록할 것이라 예상했다.지상헌 iM증권 연구원은 “최근 양당 대선 후보 모...
  2. [버핏 리포트]S-OIL, GTG 투자로 자가발전 비율 40% 돌파 전망...하반기 실적 반등 기대 – IBK IBK증권은 2일 S-OIL(010950)에 대해 올해 하반기에 정제마진이 개선이 예상돼 상반기를 저점으로 실적 반등이 있을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8만원을 유지했다. S-OIL의 전일 종가는 5만4400원이다.이동욱 IBK증권 애널리스트는 “멕시코, 중국에서 신규 정제 설비가 가동되나 올해 세계 정제 설비 순증 물량은 S-OIL 추정치 .
  3. [이슈 체크] 철강·알루미늄, 제품 관세 인상...한국 철강업계 일부 타격 전망 불가피 상상인증권 김진범. 2025년 6월 2일.지난달 30일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50%로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스테인리스 싱크대, 가스레인지, 철제 경첩 등 다양한 철강 파생 제품도 관세부과 대상에 포함될 예정이며, 오는 4일(현지 시각) 6월 4일부터 시행될 계획이다.미국의 관세 부과에 따른 산업보호 효..
  4. [버핏리포트] 휴메딕스, ‘필러수출’의 견조한 성장…복합필러 임상 데이터·출시 가능성 주목 - 상상인 상상인증권이 2일 휴메딕스(200670)에 대해 필러 수출의 고성장 및 내년 복합필러 출시가 기대된다며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6만3000원으로 상향했다. 휴메딕스의 전일 종가는 5만3400원이다.하태기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휴메딕스의 사업구조는 의약품 CMO(위탁생산), 점안제, 필러, 톡신으로 분류, 최근 점안제, 톡신, 의약.
  5. [주간뉴스클리핑]산업(제약·바이오, 부동산, 사회) [제약·바이오]대선 후보들 '비대면진료' 공약…의료계, 안전성·실효성 우려마더스제약, '로수엠젯' 등 호조…2000억 매출·IPO 청신호"세계 1위 美 제약시장, 글로벌 제약강국 도약하려면 반드시 진출해야"[부동산]치솟는 공사비·미분양… "대출 규제 7월 건설사 줄도산 우려"‘광주 화정아이파크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