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구 연구원]
CJ오쇼핑이 알리바바의 최대 파트너사인 바오준과 손잡고 한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 e커머스 솔루션 사업을 시작한다.
28일 CJ오쇼핑에 따르면 CJ오쇼핑과 바오준은 자본금 670만 달러를 투자해 오는 8월 중국에 본사를 둔 합작법인 「BCJ」를 설립, 9월부터 본격적 운영을 시작한다. 지분은 CJ오쇼핑 49%, 바오준 51%다.
CJ오쇼핑은 BCJ의 운영을 총괄하는 CEO(총경리)와 상품개발, 소싱 등을 맡게 되며, 바오준은 현지 플랫폼 네트워크와 인프라 역량을 활용해 상품 유통과 마케팅, 물류, IT 등의 자원을 투입해 BCJ를 지원한다.
바오준은 중국 제1의 온라인 브랜드 운영사이자 중국 최대의 온라인쇼핑몰 운영사인 알리바바의 최대 파트너사다. 알리바바와 손정의 회장 소유의 일본 소프트뱅크가 바오준의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하고 있다.
바오준은 나이키, 버버리, 자라, 필립스 등의 글로벌 브랜드를 포함해 약 160개의 브랜드를 중국 시장에서 운영하고 있다. 2015년 5월 나스닥에 상장했으며 올해 2조원(약 120억 위안)의 취급고를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BCJ는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T몰」과 「징동」, 「수닝」 등에 플래그샵 형태로 한국 상품 전용관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BCJ는 중국 현지에 본사를 두고 대부분의 인력을 현지 채용해 중국 소비자들의 요구에 빠르게 반응하는 한편, 신속하고 안정적인 CS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CJ오쇼핑은 BCJ의 중국 e커머스 솔루션 사업이 국내 중소기업들이 보다 손쉽게 중국 온라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허민회 CJ오쇼핑 대표는 28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BCJ 합작법인 체결식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 온라인 시장에 한국 브랜드들이 손쉽게 진출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중국 고객들에게 한국 상품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바오준의 빈센트 치우 회장은 『합작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보다 많은 우수한 한국 제품을 소개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BCJ를 통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온라인 시장에 많은 한국 기업들이 참여하게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내 온라인 유통 규모는 올해 약 90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며, 향후 5년간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해외직구 시장 규모는 지난해 37조원 규모로 향후 5년간 성장률이 30%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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