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게임산업육성 99억 추가 투입
  • 김진구 기자
  • 등록 2016-08-05 14:05:14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진구 연구원]

정부가 게임산업육성에 99억 원을 추가 투입할 전망이다.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신규 플랫폼 대응 등 차세대 게임 제작 지원을 통한 국내 중소 게임기업 경쟁력 강화 및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이 목적이다. 특히 이미 상반기에 총 35개 작품에 88억 원의 제작 지원이 이뤄졌으나 추가 지원을 요청하는 중소 게임기업의 요구가 많았다는 설명이다.

2일 문화체육관광부의 추가경정예산안에 따르면 올해 게임산업 육성 관련 예산을 기존 351억 3,400만원에서 450억 7,800만원으로 99억 4,400만원 증액한다.

증액분은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56억원, 건전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기능성게임 활성화 지원 7억원, 가상현실(VR) 등 첨단 융복합 게임콘텐츠 활성화 지원에 32억원, 모바일 게임산업 육성을 위한 현지화 지원 3억 5,000만원 등이다.

1363521562306_1_205932_59_20130317215402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의 경우 온라인게임 24억 원, 모바일게임 32억 원으로 구성된다. 문화부는 8월 중 사업계획을 수립해 11월 중 지원업체를 선정(온라인게임 15개, 모바일게임 20개)하고 지원금의 80%를 1차 지원할 예정이다. 20%의 제작지원 잔금은 내년 11월 지급 예정이다. 

첨단 융복합 게임 선도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의 경우 2억 500만 원씩 총 20개를 지원한다. 역시 올해 지원금의 80%를 지원하고 내년에 나머지 20%를 지원하는 형태다. 기능성게임 활성화의 경우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에 4억4,640만원(3개), 체감형 아케이드 게임 제작 지원에 2억6,720만원(2개)을 지원한다. 모바일게임 현지화 지원의 경우 언어 및 번역 지원에 2억5,200만원을 지원해 총 30개 업체의 현지화 작업을 돕는다. 관련 지원 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도 9,800만원(30개)을 투입한다. 현지화 지원의 경우 8월 중 사업계획을 수립해 9월 지원 용역업체 입찰 공고, 11월 업체 선정, 12월 지원 대상 업체 선정 등을 진행 예정이다.

문화부는 이번 예산 증액을 통한 사업 확대로 중소게임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했다. 특히 상반기 제작 지원 사업을 진행하면서 중소 게임기업의 추가적인 지원 요청이 쇄도했다는 설명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정부는 이미 상반기에 차세대 게임 콘텐츠 제작 지원, 첨담 융복합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 기능성게임 제작 지원, 체감형 아케이드 게임 제작 지원, 동계스포츠게임 제작 지원 등 5개 분야에서 총 35개 작품, 총 88억원 등을 지원했다.

이와관련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텐츠산업과 관계자는 『이번 추경 편성은 기존 제작 지원 사업을 보다 확대하는데 초첨을 맞췄다』라며 『상반기 제작 지원 사업을 진행하면서 확대해달라는 요청이 많았다』라고 설명했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버핏연구소' 구독하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장마감] 코스피 0.68%↓(3130.09), 코스닥 1.31%↓(777.61) 20일 코스피는 전일비 21.47 포인트(0.68%) 하락한 3130.09으로 마감했다. 개인과 외국인은 3927억원, 2326억원 순매도했고, 기관은 5163억원 순매수했다. 코스닥은 전일비 10.35 포인트(1.31%) 하락한 777.61으로 마쳤다. 이날 개인은 1572억원 순매수했고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426억원, 856억 순매도했다.이재원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는 전일비 21.47...
  2. [시황] 미국증시, AI 버블 논란 관련 기술주 중심 매도 및 반발 매수세에 혼조 마감 미국은 AI 버블 논란과 관련해 기술주 중심 매도와 반발 매수세가 동시에 나타나며 혼조 마감했다. AI 재무 성과 우려를 보여준 MIT 보고서 때문에 기술주 중심 매도와 반발 매수세가 같이 나타났다.유럽은 방산주 약세 및 영국 증시 상승에 혼조 마감했다. 우-러 전쟁 종식 기대감에 방산주가 약세이고 영국 증시 소비재 중심 상승에 혼조세가 ...
  3. [버핏 리포트] 엠씨넥스, 프리미엄·구동계·전장 ‘삼박자’로 상반기 최고 성장 – 대신 대신증권은 21일 엠씨넥스(097520)에 대해, 삼성전자향 중견 카메라모듈 중 상반기에 최고 실적을 시현했다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3만7000원으로 유지했다. 엠씨넥스의 전일 종가는 2만9200원이다.박강호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2025년 상반기 삼성전자 스마트폰 출하가 1.19억대로 전년동기대비 4.5% 증가했고, MX 매출...
  4. [버핏 리포트]파마리서치, 2Q 리쥬란•화장품 고성장...3Q 광고비 감소로 수익성 개선 – 교보 교보증권이 21일 파마리서치(214450)에 대해 2분기는 리쥬란과 시술용 및 일반 화장품 고성장으로 수익성이 개선됐고 3분기에는 2분기에 집행된 TV 광고비 제거로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이라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를 80만원으로 상향했다. 파마리서치의 전일 종가는 65만3000원이다.교보증권의 정희령 애널리스트는 &ldq...
  5. [환율] 위안-달러 7.1756위안 … 0.07%↓ [버핏연구소] 21일 현재 서울외환시장에서 거래되는 위안/달러 환율은 7.1756위안(으)로, 전일비 0.07% 하락세를 보였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