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이상협 기자] 삼성전자(대표이사 경계현 한종희)가 고화질 영상 콘텐츠로 관련 기업들과 파트너쉽을 확대한다.
삼성전자는 'HDR10+' 콘텐츠 확산을 위해 티빙, 왓챠 등 국내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업체들과 협력한다고 20일 밝혔다. HDR10+는 삼성전자가 주도하고 있는 영상 표준 기술로 TV, 모바일 등에서 디스플레이의 성능을 고려해 각 장면마다 밝기와 명암비를 최적화하는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HDR 콘텐츠의 저변 확대를 위해 자체 개발한 HDR10+ 콘텐츠 전환 소프트웨어를 지난 2019년부터 무상으로 배포해왔고, CJ올리브네트웍스, 왓챠, U5K 이미지웍스, 캔딧 스튜디오 등 영상 콘텐츠 업체가 이를 활용하고 있다.
티빙은 지난해부터 HDR10+를 적용하기 시작했는데, 최근 방영한 티빙 오리지널 콘텐츠인 '서울체크인', '돼지의 왕','술꾼도시여자들', '괴이' 등을 포함해 총 40여개의 HDR10+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보다 앞서 CJ E&M에서 선보인 영화 '기생충'의 UHD(초고화질) 블루레이 타이틀도 플레인아카이브와 캔딧 스튜디오가 HDR10+ 리마스터링 작업을 진행해 지난해 1월 출시된 바 있다.
삼성전자는 2018년 HDR10+ 생태계 확장을 위해 'HDR10+ 테크놀로지(HDR10+ Technology LLC)'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HDR10+ 인증·로고 프로그램 운영과 기술 지원에 힘쓰고 있다. 이후 현재 TV·디스플레이 업체, SoC(시스템온칩) 제조사, 콘텐츠 제작사 등 139개 회원사가 약 5000개 이상의 인증 모델을 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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