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구 연구원]
이마트가 몽골에 「이마트」 브랜드를 수출, 국내 유통의 새 역사를 쓴다.
이마트가 오는 28일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 이마트 몽골 1호점을 오픈하고 본격적인 몽골시장 확대에 나선고 밝혔다.
울란바토르에 오픈하는 1호점은 현지 기업으로부터 로열티를 박는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마트 브랜드를 포함해 점포 운영방법, 상품 등을 수출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해외에 직접 진출하는 기존 방식과 다른 국내 최초의 해외 진출 사례라고 이마트는 설명했다.
이마트는 이를 위해 지난 2013년 몽골 유통기업인 알타이그룹의 스카이트레이딩(SKY Trading)과 협약을 체결했다.
울란바토르 중심지에 위치한 이마트 몽골점은 영업면적 2,300평 규모의 몽골 최초 대형마트이다. 쇼핑공간뿐만 아니라 은행, 카센터, 키즈카페, 헤어숍 등 다양한 테넌트를 구성해 One- Stop이 가능하게 했다.
이마트의 가전전문매장인 일렉트로마트의 축소판에 해당하는 디지털 체험공간도 조성했으며 이마트의 자체브랜드 상품인 러빙홈의 주방, 욕실, 홈패션 등을 선보이는 생활용품 통합매장도 마련했다.
동절기 영하 40도까지 떨어지는 몽골의 날씨를 고려해 실내 난방이 되는 주차장으로 매장을 꾸몄으며 특히 몽골인들이 집안 인테리어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카페트와 커튼 전문매장을 열고 배달과 설치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 매일 산지 직송을 통해 선도가 높고 가격경쟁력 있는 신선매장을 꾸몄으며 몽골내 최초 계약재배와 소규모 도축장도 신설했다.
아울러 이마트의 23년 유통노하우를 전수해 즉시 교환환불 제도, 품질불량 보상제 등의 한국에서 검증된 다양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쇼핑과 통신이 결합된 통합 멤버십 등의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몽골점을 통해 몽골로의 수출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연매출 300억원 규모로 예상되는 몽골점 전체 매출의 33%를 한국 상품으로 구성하고 국내 320여개 협력회사의 1만2천개 상품을 수출할 계획이다.
이마트는 지난 2014년부터 알타이그룹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 상품을 몽골로 수출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약 27억원어치를 수출했고, 올해 총 수출액은 45억원 규모로 예상하고 있다.
이마트는 이를 위해 몽골점(연매출 300억) 전체 매출 규모의 33%를 한국 상품으로 구성하고 국내 320여개 협력회사의 가공식품, 생활용품, 가전제품 등 총 1만2,000개 상품을 수출할 계획이다.
한편 이마트는 몽골국립대학교 내에 「이마트 한국어 어학당」을 기부한다.
22일 완공되는 한국어 어학당을 통해 한글 확산을 통한 한류 문화 저변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이사는 『몽골점 오픈으로 몽골 수출 확대를 위한 전진기지를 구축하게 됐다』며 『향후 울란바토르에 2∼3개 매장을 추가로 운영해 국내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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