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대표이사 강신호 민영학)이 국내 수액 시장에서 수액 유통 물량의 70%를 도맡아 시장지배력을 높인다.
CJ대한통운은 JW중외제약(대표이사 신영섭)이 생산한 수액을 병·의원, 보건소 등 전국 각지의 수요처로 배송하는 물류 사업을 수주했다고 22일 밝혔다. JW중외제약의 연간 수주 물량은 1100만 박스로 국내 수액 시장에서 약 5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수액 물류의 핵심은 온도 관리다. CJ대한통운은 적정 온도를 유지하면서 최종 배송지까지 보관‧운송하는 ‘콜드체인'이 있어 이에 대한 경쟁력을 갖췄다. CJ대한통운은 현재 자사 동탄물류센터에 의약품유통관리기준(KGSP)에 부합하는 3000평(9917㎡) 헬스케어 허브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곳을 주축으로 부산‧광주‧대전 등 11곳의 지역 거점센터와 200여 대의 의약품전담차량이 물류망을 형성하고 있다. 여기에 익일배송 시스템이 있어 종합병원, 병·의원, 요양병원 등 의료기관에서도 효율적으로 재고를 관리할 수 있다.
배송 과정 관리도 중요하다. CJ대한통운은 독자 개발한 온·습도 관제 솔루션 ‘쿨 가디언’을 통해 물류센터의 온·습도, 차량의 운행 기록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사물인터넷, 디지털 트윈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해 물류 전 과정에서 수액의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전략이다. 또 온도기록장치의 성능과 정확도를 검사하는 검교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CJ대한통운은 지금까지 독감 백신 누적 200만 박스를 운송했다. 특히 지난 2020년 독감 백신 상온 노출 사고 당시 기존 유통 업체를 대신해 백신의 배송을 담당했다. 지난해 7월에는 국제항공운송협회에서 의약품의 항공 운송 전문성과 우수성을 검증받아 ‘CEIV Pharma(의약품 항공운송 품질 인증)’도 취득했다.
제약업계는 국내 수액 시장 규모가 2021년 4330억원에서 다음해 525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고령화와 독감 유행이 지속되면서 수액제 전문 기업들의 설비 증설과 신제품 출시 등이 예정된 상태다. 엔데믹으로 병원 입원일수가 증가하는 것도 수액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 이에 CJ대한통운은 수액 시장이 성장하면서 수혜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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