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구 연구원]
편의점 GS25가 해외사업 강화를 위해 베트남에 진출한다.
GS리테일은 지난 27일 베트남 호치민시에서 베트남의 손킴그룹과 ‘30 : 70’의 지분 투자를 통해 합자법인회사(조인트벤처) 설립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베트남 현지에 설립한 조인트벤처로부터 로열티를 수취하는 방식인 해외가맹사업(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한 뒤 연내에 호찌민에 GS25 편의점 1호점을 선보일 예정이다.
GS리테일은 지난 4월 국내 편의점 중 최초로 베트남 진출 MOU를 체결했고, 3개월간 협의 과정을 거쳐 이번에 조인트벤처 설립 계약을 체결하게 됐다.
GS리테일이 이번에 계약한 손킴그룹은 지난 2012년 GS그룹 계열사인 GS홈쇼핑과 손잡고 베트남에서 조인트벤처 형태로 홈쇼핑 사업을 시작했으며 현재까지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안정적인 기업이다. 또 많은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현지 1위 이너웨어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등 베트남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 중 한 곳이다.
국내 편의점이 해외시장에 진출한 것은 BGF리테일의 CU가 이란에 진출한 데 이어 2번째다. GS25를 오픈하게 된 베트남은 국민의 소비력이 급증하고 있는 국가다.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베트남 시장의 소매 수익은 1,180억달러로 이는 2015년대비 10.2% 상승한 수치다.
베트남의 편의점 산업이 매년 70% 이상 성장하고 있다는 것도 주목할 점이다. 젊은 20~30대 인구 구성비가 34.6%, 35세 이하 인구 구성비가 57%(2016년 기준)에 달할 정도로 젊은 층의 비중이 세계적으로 높은 국가 중 하나로, 편의점 시장에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GS리테일 관계자는 『국내 토종 브랜드인 GS25가 독자적인 운영 기법을 발전시켜 베트남의 손킴 그룹과 힘을 합쳐 해외 진출까지 하게 됐다』며 『GS리테일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수 있는 원동력과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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