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연구소=김미래, 박상혁 기자] 안녕하세요! 개출(개미대탈출) 팀의 캐시, 머니입니다. 지난달 27일에 업로드 된 영상은 잘 보셨나요? 저희 개출팀이 수익률 승패에서 이기긴 했으나, 생각한 것 만큼 수익을 많이 보지는 못해서 살짝(?) 아쉬웠는데요! 그래도 저희는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열심히 종목들을 분석하고 가치투자에 기반해 유망한 종목을 매수했었습니다! 과연 얼마나 올랐을지 아니면 혹시 내렸을지? 결과가 정말 궁금한데요! 하지만 묵묵히 믿고 기다려 보겠습니다ㅎㅎ 이렇게 보니 저희가 매수한 종목에 애정도 담긴 것 같네요^^ 그러면 오늘은 저희가 분석한 또 다른 소비재 종목인 '오뚜기'와 '하이트진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다들 준비되셨나요? 그럼 들어가봅시다!
◆늘어나는 ‘1인 가구’ 필수템 ‘3분 카레’
첫번째로 소개해드릴 기업은 ‘갓뚜기’라 불리는 ‘오뚜기’ 인데요. ‘오뚜기 3분카레’는 다들 들어보셨죠? 특히 최근에는 ‘오뚜기 3분 카레’가 간편한 조리, 간편한 조리에 비해 괜찮은 맛으로 ‘1인 가구’ 증가세에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게다가 프리미엄 라인업 ‘3일숙성 카레’ 라인업도 제시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보니 간단한 조리방법은 그전의 오뚜기 3분카레와 차이가 없지만 풍미가 깊어졌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
저희가 오뚜기를 더욱 관심 갖고 지켜보게 된 계기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성장에 있습니다. 코로나19시대와 함께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숙해진 밀키트 등의 가정간편식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지난 9월 서비스물가 지수가 최근 106.53으로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습니다. 이는 외식, 식자재 물가 급증을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직접 집에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이 시간이 지날수록 주목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올해 가정간편식 시장규모는 5조원으로 지난 2020년 대비 25%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는 오뚜기의 실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오뚜기의 올해 예상 실적은 매출액 3조864억원, 영업이익 1996억원, 당기순이익 1580억원으로 전년비 각각 12.68%, 19.81%, 21.54% 증가했습니다. 여러분들도 식자재 원가가 인상됐다는 사실을 직접 느끼실 텐데요. 이런 원가 인상에도 불구하고 오뚜기는 호실적을 기록했다니 놀랍지 않나요?
◆하이트진로, 협업으로 MZ세대 사로잡아∙∙∙‘아이셔에이슬’, ‘메로나에이슬’에 이은 세 번째 협업 ‘비타500에이슬’
저희가 매수한 종목인 ‘롯데칠성’을 찾아보다가 우연히 동일 업종의 ‘하이트진로’를 발견했는데요! 하이트진로가 광동제약의 비타민 음료 ‘비타500’과 협업한 ‘비타500에이슬’을 출시했다고 해서 바로 호기심을 품고 더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비타500에이슬’은 지난달 7일 출시했으며, ‘비타500’과 동일한 비타민C 500mg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M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던 레시피인 소주에 비타500을 섞어 마시던게 실제로 제품 출시까지 이어진 것입니다.
비타500맛이나는 소주라니 정말 궁금하지 않나요? 이전에도 하이트진로에서는 ‘아이셔에이슬’, ‘메로나에이슬’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아이셔에이슬’은 소주에 ‘오리온’의 ‘아이셔’라는 레몬맛이 나는 캔디를 콜라보한 제품인데요. 상큼한 레몬맛이 나는 소주를 구현해 MZ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또 두 번째로 선보였던 ‘메로나에이슬은’은 빙그레와 협업해 만든 이색 협업 제품으로 참이슬의 깔끔함에 메로나의 향과 달콤함을 더해 색다른 맛을 구현했다고 합니다. 저희도 개인적으로 구매해서 마셔보고 싶었지만 한정판매라 못구해서 너무 아쉬웠습니다.ㅜㅜ
이처럼 하이트진로는 여러 기업과 협업을 통해 MZ 취향에 맞춘 콜라보 신상품을 출시하면서 매출액도 같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앞으로 하이트진로에서 또 어떤 콜라보 제품을 내놓을지 기대가 되지 않나요?
◆주류시장의 점유율 확대->3분기 매출 호조세로 이어져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와 함께 주류 시장 수요는 점진적 회복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요! 하이트진로는 최근 물량 증가로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또 각 주류회사마다 마케팅 활동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런 현상은 자연스레 실적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물가상승으로 주류가도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올 하반기는 주류회사에 좀 기대해볼만 하겠는걸요?!
증권사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의 3분기 실적은 연결 매출 6조5000억원(YoY +16%), 영업이익 511억원(YoY +14%)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공식 실적 발표는 안나왔지만 이러한 추세라면 어닝서프라이즈까지도 기대해볼만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측해 봅니다ㅎㅎ
그럼 저희의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우리 주변에도 이렇게 많은 종목들이 있었다니 정말 놀라웠습니다. 특히 매일 먹는 음식도 예전엔 그냥 지나쳤었는데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니 꽤나 매력적인 종목들도 많이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요즘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데 다들 힘내시고 성공적인 투자가 되시기를 저희 개출팀도 응원하겠습니다! 다음에도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이야기 가져올테니깐요 계속 지켜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출처를 밝히면 자유롭게 인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