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대표이사 최윤호, 006400)가 올해 3분기 매출액 3조9356억원, 영업이익 1299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공시했다(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각각 30%, 72% 감소한 수치다. 전기차 수요가 줄어들면서 주력 사업인 전지 부문 실적이 줄어들면서 부진했다. 다만 전자재료 부문이 고부가 OLED 소재를 중심으로 실적 개선을 이루어냈다.
전지 부문 매출액은 3조672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1%, 영업이익은 635억원으로 85% 줄었다.
각형 전지는 유럽 전기차 시장의 수요 둔화 및 환율 영향으로 수익성이 감소했으나 미주 내 P6 배터리 공급 확대로 매출이 성장했으며, 에너지밀도와 안전성이 강화된 SBB 1.5 출시 등으로 ESS 전지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큰 폭으로 개선됐다. 원형 전지는 직전 분기 일회성 이익 반영에 따른 기저 효과와 전기차용 판매 감소에 따른 가동률 하락 등으로 실적이 하락했으나, 파우치형 전지는 신규 스마트폰 출시 효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증가했다.
전자재료 부문은 매출액 2636억원, 영업이익은 66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대비 각각 0.2%, 24% 늘었다. 고부가 OLED 소재를 중심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개선됐으며, 반도체 소재는 직전 분기와 동등한 수준의 실적을 유지했다.
4분기에도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SDI는 3분기에 마련한 각형 프리미엄 전지를 중심으로 GM과 J/V 계약 체결, 유럽과 아시아 주요 OEM향 신규 수주 확보, 전력용 SBB 1.5 출시 등을 통해 4분기를 꾸려간다는 계획이다.
스텔란티스와의 J/V인 StarPlus Energy(스타플러스 에너지)는 오는 12월 조기 가동을 통해 미주에서 첫 배터리 셀 양산을 시작하고, 유럽 주요 고객의 신차 출시에 따라 고부가제품의 판매도 확대할 예정이다. 단, 수요 성장세 둔화에 따른 고객의 재고조정 영향 등으로 실적 개선이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ESS 전지는 미주 내 전력용 SBB 제품 판매의 고성장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유럽에서도 전력용 SBB 제품과 UPS(무정전 전원장치)용 고출력 전지 판매가 증가하며 실적 개선을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원형 전지는 수요 회복 지연 등 어려운 여건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SDI는 주요 고객과의 협력을 통해 수요 둔화 영향을 최소화하고, 프리미엄 신제품 개발 및 E4Wheeler 시장 진입 등 중장기 성장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내년 초 양산 예정인 46파이 원형 전지는 주요 고객들과 협의를 진행 중으로 연내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된다.
전자재료 부문은 전방 수요 둔화로 인한 고객들의 재고 감축과 가동률 하락이 예상된다. 반도체 소재는 주요 고객의 점유율 유지 및 SOD, EMC 소재 등 신규 진입을 추진하고, OLED 소재는 주요 고객사 신규 제품 출시에 맞춰 진입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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