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 035720)가 3분기 매출액 1조9214억원, 영업이익 1305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K-IFRS 연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4% 감소, 영업이익 5% 증가한 수치다.
카카오는 특히 3분기 연결 기준 영업비용은 1조79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하반기 경기와 영업 환경 전망에 따라 강도 높은 영업비용 효율화를 선제적으로 실행한 결과라고 분석했다.
카카오의 사업 부문별 실적으로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9435억원을 기록했고, 이는 전년 동기 대비 7% 늘어난 수치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5073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은 292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 늘었다. 특히, 톡채널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하는 광고주가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해 견조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1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증가했다. 추석 연휴에 선물 라인업을 다각화하고, 럭스탭 중심으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선물 경험을 제공한 결과 커머스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3598억원이며,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764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977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4709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액은 21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줄었다.
카카오는 "내년 신규 AI 서비스인 ‘카나나’ 뿐만 아니라 AI를 접목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나 기능들을 본격적으로 선봬 이용자와 파트너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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