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증권 배기연. 2024년 12월 19일.
스팀터빈엔진 방식의 노후 LNG선에 대한 대량 폐선 가능성이 다시 한번 언급됐다. Adnoc(아부다비 국영 석유회사) 운송&서비스부문 CFO는 향후 몇 년간 약 100척의 노후 LNG선의 장기용선계약이 만료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이 중 절반에 가까운 선대가 시장에서 사라질 전망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Capital Clean Energy Carriers Corp 대표는 SK해운의 LNG선 4척에 대한 폐선 결정을 재 언급하며 LNG선 시장의 현황에 대하여 공감하는 발언을 했다. LNG선을 계류하며 폐선을 유보하기도 어려운 이유를 언급하며, 레이업(lay-up) 이후 재가동하기 위한 비용은 100~200만달러 수준이며, cold lay-up(장기)의 경우 2~3배 수준의 비용을 초래할 것을 전망했다.
Flex LNG 대표는 Knutsen OSA Shipping에서 이직한지 7년이 지났는데, 당시 사무실에서 보이던 계류 상태였던 LNG선이 여전히 계류 상태라고 전했다. LNG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시기에도 해당 선박들의 용선계약은 체결되지 않았고, 스팀터빈방식의 LNG선의 경우 도래하는 환경 규제와 불확실성을 근거로 기대수명까지 운용할 당위성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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