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관심주] GS리테일, 실망시키지 않는 2015 실적 공시
  • 김진구 기자
  • 등록 2016-02-03 16:38:33
  • 목록 바로가기목록으로
  • 링크복사
  • 댓글
  • 인쇄
  • 폰트 키우기 폰트 줄이기

기사수정

[김진구 연구원]

GS리테일은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지난해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등이 전년 동기 대비 모두 상승했다.

GS리테일 2015년 실적

비록 4분기의 실적이 3분기보다는 하락했지만, 편의점이라는 산업의 특성상 계절성을 보이기 때문에 전년동기대비 우수하므로 큰 영향은 없어 보인다.

최근 GS리테일을 비롯해 편의점 관련 주들의 실적 발표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편의점의 실적이 좋아지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로 편의점 도시락을 꼽을 수 있다. 김혜자, 백종원, 혜리 등 방송에 출연하는 연예인이나 쉐프를 앞세워,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2016020101126_0_99_20160201111009

CU(씨유), GS25, 세븐일레븐이 각각 출시한 편의점 도시락이 1인 가구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최근엔 ‘편의점 도시락 삼국지’란 말까지 생겼다. GS25가 2010년 ‘김혜자 도시락’을 출시했고, 세븐일레븐은 작년 3월 ‘혜리 도시락’을 내놓았다. 같은 해 12월엔 CU가 ‘백종원 도시락’을 출시, 3각 구도를 완성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연일 각 도시락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글들이 올라온다.

소비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른 유통업계와 사뭇 다른 분위기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 주요 오프라인 유통채널과 달리 편의점은 매년 독보적인 성장세를 지속, 지난해에도 두 자릿수 매출 증가율을 달성했다. 유통산업 전문가들은 “1인 가구 증가의 영향으로 당분간 편의점 업계의 호조가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2016020101126_2_99_20160201111009

유통업계에선 다양한 PB(자체 브랜드)상품이 편의점 매출 증가를 주도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도시락이나 소용량 ·소포장 특색 식품 등이 1인 가구 증가와 맞물려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지난해 초 담배가격이 인상된 것도 매출에 영향을 줬다. 실제로 지난해 편의점 품목별 매출 증가율은 살펴보면 담배 등 기타가 48.5%로 가장 높았고, 식품이 15%로 다음을 차지했다. 편의점 매출의 40%를 차지하는 담배 가격이 80% 인상됐다는 ‘일회성 요인’도 크지만, PB 상품을 중심으로 한 식품 매출도 꾸준히 증가했다.

통계청의 조사 결과를 보면 1990년 9%였던 1인 가구 비중은 2014년 26%로 높아졌다. 전문가들은 1인 가구 비중이 2025년 31.3%, 2035년 34.3%까지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들은 ‘근거리 쇼핑’을 선호하고, 혼자 먹을 수 있게 만들어진 소용량 ·소포장 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2016020101126_1_99_20160201111009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2015년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을 통해 “지난해 편의점 매출 증가율이 26.5%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년 전 매출 증가율(8.3%)의 3배가 넘는다. 같은 기간 대형마트·백화점·기업형 슈퍼마켓(SSM)은 모두 전년 대비 2.1%, 1.2%, 1.3%씩 매출액이 감소했다.
방문 고객 한 사람당 한 번에 사는 금액도 늘었다. 2014년 4382원에서 지난해는 4500원을 넘었다. 같은 기간 편의점 점포 수는 2만6000여개에서 3만여개로 증가했다. 월평균 점포 증가율은 8.3%를 기록했다.
편의점의 독주는 하루 이틀의 일이 아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2015년 유통산업 백서’에서 2014년 편의점 매출이 전년에 비해 8.7% 증가, 오프라인 유통채널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편의점 업계의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15.6%에 이른다.

 [COPYRIGH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hs_buffett@naver.com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버핏 리포트] 포스코홀딩스, 철강·리튬 동반 상승 임박...목표가↑-NH투자 NH투자증권이 31일 포스코홀딩스(005490)에 대해 향후 철강은 중국 부양책 영향, 리튬은 공급 제한 영향으로 가격 상승이 전망된다며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고, 목표 주가는 기존 51만원을 유지했다. POSCO홀딩스의 전일 종가는 34만원이다. 이재광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 포스코홀딩스의 매출액은 18조3210억원(YoY -3.4%), 영업...
  2. 바텍,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6.35배 바텍(대표이사 김선범. 043150)이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저PER 1위를 기록했다.버핏연구소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바텍은 11월 건강관리장비와용품주 PER 6.35배로 가장 낮았다. 이어 레이언스(228850)(6.47), 디알젬(263690)(7.55), 세운메디칼(100700)(8.41)가 뒤를 이었다.바텍은 지난 3분기 매출액 873억원, 영업이익 125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
  3. CJ CGV, 3Q 매출액 5470억 전년比 34.9%↑..."CJ올리브네트웍스 시너지가 실적 견인" CJ CGV(대표이사 허민회, 079160)가 올해 3분기 매출액 5470억원, 영업이익 321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4.9%, 5.2% 증가했다. 지난 6월 자회사로 편입된 CJ올리브네트웍스와의 시너지가 본격화되며 호실적을 견인했다.올리브네트웍스는 매출 1830억원, 영업이익 164억원을 기록했다. 대외사업 수주 확대 및...
  4. 네이버, 3Q 매출액 2.7조 전년동기 比 11.1%↑..."검색 및 광고사업 호조" 네이버(대표이사 사장 최수연, 035420:NAVER)가 3분기 매출액  2조7156억원, 영업이익 525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이하 K-IFRS 연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동기 대비 11.1%, 38.2% 상승했다. 숏폼, 피드 서비스를 통한 체류시간 광고 상품 개선 등으로 발생한 검색 및 광고사업의 호조세가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
  5. 코웨이, 3Q 매출액 1.1조 전년比 9.2%↑..."동남아 매출이 성장 견인" 코웨이(대표이사 서장원, 021240)가 3분기 매출액 1조1003억원, 영업이익 2071억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K-IFRS 연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2%, 6% 증가한 수치다. 코웨이는 3분기 국내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9% 증가한 6608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는 여름철 아이콘 얼음정수기 판매 확대와 비렉스(BEREX) 매트리스 및 안마의자의 꾸준한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