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대표이사 최은석)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29조235억원, 영업이익 1조2916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K-IFRS 연결). 전년대비 각각 3.5%, 22.4% 감소했다.
대한통운을 제외한 지난해 매출은 17조 8904억원으로 전년대비 4.7% 줄었고 영업이익은 8195억원으로 35.4% 감소했다.
대한통운을 제외한 지난해 4분기 매출은 4조3857억원으로 7.2%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8% 늘어난 1579억원을 기록하면서 5분기 만에 증가세로 전환했다.
식품사업부문은 11조2644억원의 매출과 6,54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전년대비 각각 1.4%, 4.9% 증가했다. 분기별로는, 4분기 영업이익이 87% 늘며 전분기보다 수익 개선폭을 더욱 확대했다. 비비고 만두, 햇반 등 주요 제품 판매량 증가, 유통사들과의 전략적 협업, 판관비 효율화 등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해외 식품사업은 분기 기준 매출이 처음으로 국내를 앞섰다. 7대 글로벌전략제품(Global Strategic Product: 만두·치킨·P-Rice·K-소스·김치·김·롤)을 앞세워 핵심 권역인 북미를 포함, 유럽과 호주 등에서 성장을 이어갔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3조4862억원, 영업이익 689억원을 기록했다. 원재료인 원당가격 상승 부담과 셀렉타의 부진으로 전년비 영업이익이 줄었으나,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과 발린, 알지닌, 히스티딘 등의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성장이 두드러졌다. 지난해 10월 매각이 결정된 셀렉타를 제외하면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비 275억원 증가했다.
조미소재∙Nutrition∙미래식품 소재 등이 주력인 FNT(Food&Nutrition Tech) 사업부문은 6481억원의 매출과 1824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제조원가 혁신을 통해 전년 기저 부담과 글로벌 시장 침체에 따른 주요 제품의 판가 하락을 극복하며 전 분기 대비 4분기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2조 4917억 원의 매출과 864억 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인 인도네시아와 베트남의 사료∙축산 수요 부진에 따른 판가 하락으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CJ제일제당은 GSP, K-스트리트푸드를 앞세워 북미 시장 지배력을 높이고, 프랑스·북유럽·동남아 할랄시장 등의 진출로 신영토 확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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