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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핏 리포트] 하이트진로, 성수기 맥주 성과에 주목 -대신
  • 황기수 기자
  • 등록 2024-05-16 08:48:59
  • 수정 2024-05-16 08:5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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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도 수십개씩 쏟아지는 증권사 리포트. 이 가운데 버핏연구소가 그간의 애널리스트 적중도, 객관성, 정보 가치 등을 종합 선별해 투자자에게 유익한 리포트를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버핏연구소=황기수 기자]

대신증권이 16일 하이트진로(000080)에 대해 성수기 맥주 점유율 확대 여부가 주가 상승 트리거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2만8000원으로 하향했다. 하이트진로의 전일 종가는 2만300원이다.


하이트진로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6208억원(YoY +2.9%), 영업이익 484억원(YoY +25.0%)을 기록하며 시장기대치를 상회했다. 정한솔 대신증권 연구원은 하이트진로의 이번 실적에 대해 소주 판매는 아쉬웠으나 맥주 부문의 흑자전환이 전체 성장을 견인했다고 설명했다.


부문별 맥주 부문의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4.8% 증가한 1927억원을 기록했다. 신제품 '켈리'로 인해 기존 브랜드 '테라'의 판매량은 감소했으나, 전체 맥주 판매량은 증가하며 긍정적인 점유율 확대가 이뤄졌다. 또 켈리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함에 따라 마케팅 비용 절감 기조가 이어지면서 1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소주 부문은 지난해 12월 소주 가격인상 효과로 379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2.3%의 소폭 성장했다. 다만 영업이익은 10.6% 감소한 388억원을 기록하며 수익성은 저하됐다. 정 연구원은 "회식 문화 감소 등 음주 문화 변화로 전체 소주 시장 위축이 지속되고 있다"며 "판매량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로 수익성이 훼손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연구원은 올해 외식 시장 침체, 음주 문화 변화 등으로 주류 시장 위축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계절적 성수기인 3분기를 앞두고 마케팅 비용 절감과 유의미한 맥주 점유율 확대가 확인될 시,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1분기 부진했던 소주 부문에 대해 "지난 3월 출시한 신제품 ‘진로골드’가 긍정적인 흐름을 보이며 4월 판매량은 회복세로 돌아섰다"며 "1분기를 저점으로 소주 판매량 회복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하이트진로는 맥주, 소주, 생수 사업 등을 하고 있다.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청정라거-테라'가 있으며, 소주 부문은 '참이슬'과 '진로' 등이 있다.


하이트진로 매출액 및 영업이익률 추이. [이미지=버핏연구소]

ghkdritn12@buffettlab.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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